글 _ 김서형
백희애 매니저가 생각하는 ‘라이브 커머스’ 업무란?
3045 여성 타깃의 콘텐츠 결합형 버티컬 커머스몰 ‘마켓85’도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다. 매달 새로운 콘텐츠의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는 온라인CEM*팀의 백희애 매니저를 만나봤다.
*CEM _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고객 경험 관리)
김서형 매니저(김)안녕하세요! 먼저 교원 가족 여러분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백)안녕하세요! 온라인CEM팀의 백희애 매니저입니다. 저는 커머스콘텐츠 파트에서 라이브 커머스 관련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김)매니저님! 아까 제가 슬쩍 봤는데, 공주로 변신하셨던데요!
(백)부끄럽네요(웃음). 마켓85 ‘컬러룬’ 브랜드의 완구 상품을 방송하는 중이었어요. 색칠놀이와 만들기 상품 등 판매하는 제품 콘셉트에 맞게 저도 공주로 연출했고요.
(김)잘 어울리시는 걸요(웃음)? 그럼 라이브 커머스 관련하여 어떤 일을 하시나요?
(백)저희 파트는 사내 인플루언서와 함께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거나 유튜브 채널 ‘육아퇴근왕’의 기획, 연출, 제작 등의 업무를 하는데요. 저는 해당 콘텐츠 관련 기획부터 연출까지 맡고 있어요.
(김)원래부터 라이브 커머스에 관심이 있으셨나요?
(백)교원 가족으로 함께하기 전에 MCN(Multi Channel Network) 회사에서 일하면서 인플루언서 관련 업무를 진행했었어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유튜브 콘텐츠 기획에 흥미를 갖게 된 거죠. 우연한 기회에 전 직장 동료의 제안으로 영상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교원그룹 온라인CEM팀에 지원하게 되었답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기 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건 뭘까? 바로 ‘무엇을 팔아야 할지’ 정하는 일이다. 그다음 상품 기획자와 함께 세부 상품을 선정하고 라이브 커머스에 적절한 판매 가격을 책정한다. 해당 상품과 어울리는 콘셉트를 기획하고, 출연진을 섭외한다. 이때, 내부 플랫폼을 활용할지 아니면 외부 플랫폼을 활용할 지에 따라 홍보 방식도 달라진다. 해당 과정의 큰 틀이 잡히면 여러 팀들과의 미팅을 통해 구체적인 기획을 완성해 나간다.
(김)와, 그러면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정말 중요하겠는데요.
(백)그렇죠. 아무래도 혼자선 할 수 없는 업무이고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결과물을 만들어 나가야 하는 직무라 그런 것 같아요. 물론, 센스도 필요합니다. ‘라이브’로 진행되는 업무다 보니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빠른 대처 능력이 중요하거든요.
(김)챙겨야 할 부분들이 많으니 꼼꼼하기도 해야겠죠?
(백)그렇죠. 모든 업무가 그렇겠지만 저는 출근하면 항상 다이어리에 오늘 할 일을 시간 별로 정리합니다. 메모하는 습관도 들이고 있고요.
최근 마켓85는 리뉴얼 오픈을 통해 3045 여성 고객을 위한 전문 커머스몰의 성격을 강화했다. 특히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편의성을 높였고, 이전보다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는 중이다. 리뉴얼에 맞게 온라인CEM팀에서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도 타깃에 맞는 상품 판매, 타깃이 원하는 이벤트, 타깃이 보는 관점에서 스토리텔링을 진행한다.
(김)그렇다면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백)일단 지금까지 정말 다양한 출연진들과 미팅을 하고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했었는데요. 각 출연진들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느낌의 결과물이 나오는 것 같아요.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지난 6월, 공룡 콘셉트로 컬러룬 상품의 라이브 커머스를 방송했던 적이 있어요. 출연자 두 분이 상품에 대한 애정도 넘치셨고 아빠와 딸이라는 콘셉트를 잘 녹여주셔서 실제 가족을 보는 것만 같았답니다(웃음). 그리고 중간에 화면이 안 나오는 돌발 상황이 있었는데요. 출연자 분들이 당황하지 않고 댓글로 소통하며 유연하게 대처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던 기억이 있어요.
2022-09-01